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혈당 낮추는 데 달리기보다 좋은 운동은 뭘까요?혈당에 좋은 운동

by wellness_life 2025. 11. 6.
혈당 낮추는 데 좋은 운동은 무엇일까요? 최근 연구에서는 달리기보다 근력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뇨병 예방과 대사 건강을 위해 어떤 운동이 현실적이고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혈당에 좋은 운동
혈당에 좋은 운동

 

 

혈당 운동, 유산소만 하셨다면 다시 생각해보세요

얼마전에 한 방송을 봤는데요 당뇨가 정말 무서운 병이라는 사실을 또 한번 느꼈는데요. 혈당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 결국에는 혈관염으로 번지게 되고 이로 인해 합병증으로 평생 고생할 수 있다는 사실! 그래서 혈당에 좋은 음식, 혈당에 좋은 영양제 등 다양하게 알아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게 운동이더라고요. 보통 혈당 조절 운동 하면 대부분 달리기, 빠르게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먼저 떠올리는데요. 하지만 근력 운동도 혈당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무릎 통증이나 체중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힘든 중장년층에게는 훨씬 실용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에 좋은 운동은 근력 운동입니다

미국 버지니아 공대 연구진은 비만과 당뇨를 유도한 생쥐를 대상으로 근력 운동과 달리기를 비교했어요. 그 결과 두 운동 모두 혈당을 낮추고 지방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었지만, 근력 운동 그룹에서 효과가 훨씬 더 두드러졌습니다. 인슐린 감수성도 향상됐고, 지방 감소도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근육이 커져서가 아니라, 근육을 사용하는 순간에 생기는 대사 반응 덕분이었죠. 주변에서 나이들수록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건강하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근육을 있으므로 해서 당이 천천이 올라가는 덕분이겠지요.

 

혈당에 좋은 운동

 

 

즉 혈당을 조절하려면 인슐린의 역할이 중요하죠. 그런데 근육 자체가 인슐린처럼 작동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운동을 할 때 근육이 수축하면서 혈당을 직접 소모하는 신호를 보내기 때문인데요. 꾸준히 근육을 움직이면, 혈당은 자연스럽게 내려갑니다. 이것이 바로 근력 운동이 주는 본질적인 대사 효과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혈당 낮추는 음식 식전 양배추 70g, 혈당 스파이크 막는 섭취법 총정리

혈당 스파이크는 당뇨와 췌장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 전문가들은 식사 30분 전 양배추 섭취가 혈당 급등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양배추의 다양한

happyvibe.co.kr

 

 

"식사 순서만 바꿨는데?" , 혈당·혈압 함께 잡는 생활 습관 총정리

혈당 관리에 실패하면 고혈압과 고지혈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혈당 스파이크가 만들어내는 연쇄 작용, 그리고 이를 막기 위한 식사 순서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혈

happyvibe.co.kr

 

건강하게 커피 마시는 법 7가지|콜레스테롤·혈당 걱정 없는 커피 습관!

하루 커피 416잔 시대, 건강하게 마시는 법 7가지! 혈당·콜레스테롤 걱정 없이 커피 즐기는 습관을 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한국인은 연간 416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매일 마시는 커피가

happyvibe.co.kr

 

 

맨몸 근력 운동으로도 혈당을 낮출 수 있을까요?

하지만 근력운동이라고 하면 헬스장을 가야하고 PT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요즘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맨몸 운동 영상이나 앱이 많습니다. 실제로 플랭크, 벽 스쿼트, 팔굽혀펴기 같은 동작은 장비 없이도 가능해요. 사실 저도 맨몸으로 벽스쿼드를 하고 하고 있는데요 무릎도 아프지 않고 서있기만 하면 되니 충분한 운동이 되더라고요. 하루 5분 ~10분이면 충분하니 집에서도 가볍게 시작할 수 있어요. 

 

 

맨몸 근력 운동
혈당에 좋은 운동 맨몸운동

 

 

 

특히 연세대 연구에 따르면, 맨몸 근력 운동이 달리기보다 운동 후 지방 연소가 더 오래 지속된다고 합니다. 초과 산소 소비량도 높아 운동 이후에도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해요.

 

 

 

 

 

 

혈당이 걱정된다면,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달리기를 매일 하긴 어렵지만, 벽 스쿼트나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서기 정도는 집에서도 충분히 가능하죠. 중요한 건 고강도보다는 꾸준한 실천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CDC도 주 2회 이상 근력 운동을 병행하라고 권장하고 있어요. 혈당 관리, 체지방 감량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근력운동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체중계 숫자보다 중요한 건 몸속의 대사 건강입니다. 운동이 단순히 살을 빼는 게 아니라,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열쇠가 된다는 거죠. 근력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 개선, 지방 대사 촉진, 염증 억제까지 돕는 종합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중장년층이나 비만인에게는 유산소보다 더 현실적인 선택이 될 수 있어요.

 

 

 

 

 

 

결론, 혈당 관리의 해답은 ‘근육 사용’입니다

매일 10분, 맨몸 운동 몇 동작만으로도 몸은 바뀔 수 있습니다. 복부 비만, 당뇨 걱정, 고혈당을 줄이고 싶다면 지금부터 실천해보세요. 벽 스쿼트 한 세트가 약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혈당을 낮추는 작은 습관, 시작해보는 건 어떠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또는 댓글로 응원해 주세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남겨주세요. 다음 글에서 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