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는 정약용 선생의 자산어보 책을 집필한 전남 신안 흑산도를 방문했는데요. 특히 섬연구소장 강제윤 소장과 함께 방문했어요. 흑산도에서 유명한 홍어로 만든 홍어회, 홍어탕, 홍어 전을 비롯하여 다양한 해산물을 만날 수 있는 곳과 말린 장어로 만든 해장국을 드실 수 있는 곳을 방문했어요. 풍부한 해양자원과 전통음식을 소개했는데요. 이곳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흑산도의 매력(+정약용의 자산어보)
흑산도의 매력은 다양하고 독특한 자연환경, 풍부한 역사, 그리고 맛있는 해산물로 가득 차 있는 곳으로 일출과 일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흑산도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어 아름다운 해안선과 다양한 섬들이 어우러진 경관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배낭기미 해변은 맑은 바다와 송림 아래에서 여름철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인기 장소입니다. 지도바위, 구문여 등 독특한 형태의 바위들이 많아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7형제 바위는 전설이 깃든 아름다운 자연 형상을 가지고 있어요.
아름다운 해변과 해수욕장으로 다양한 레포츠 활동을 경험할 수 있으며 흑산사라는 고려시대의 문화유적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철새박물관이 있어 다양한 조류표본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흑산도는 조선시대의 학자 정약전이 유배 생활을 하며 집필한 『자산어보』의 배경지로, 이곳의 해양 생물에 대한 연구가 담겨 있고 흑산도에는 유배인들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이를 기리기 위한 유배공원과 관련 유적지가 조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번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흑산도 맛집에서 소개되는 홍어회, 홍어찜, 홍어껍질묵 및 신선한 해산물이 맛볼 수 있는 곳으로 미식가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여행지입니다.
홍어맛집 : 뉴성우정식당
흑산도의 특산품은 홍어를 만날 수 있는데요. 식객 허영만 백반기행에서는 홍어 맛집을 방문했는데요. 홍어회부터 홍어 전까지 다양한 홍어를 즐길 수 있어요. 특히 방문한 이곳은 홍어와 잘 어울리는 수제 막걸리도 판매하고 있어요.
특히 홍어회는 10일 지난 생홍어회와 30일 지난 삭힌 홍어를 드실 수 있고 홍어의 각 부위를 넣고 끓인 홍어탕과 눈코입 모두가 열리게 만드는 홍어 전까지 드실 수 있는 곳이랍니다.
생홍어회는 발효 5단계로 구분했을 때 발효 1단계로 거의 홍어냄새를 느낄 수 없이 찰진 느낌의 홍어를 드실 수 있어요. 삭힌 홍어도 맛볼 수 있는데요 초보자도 손쉽게 드실 수 있는 삭힌 홍어를 만날 수 있으며 발효 3단계 정도 맛이라고 해요. 홍어탕의 경우에는 홍어의 각 부위가 다 들어가 있는 탕으로 칼칼한 데가 홍어의 깊은 맛까지 느낄 수 있다고 하였고 허영만 식객은 독특하기보다는 타의 추정을 불허하네라고 답했을 정도로 홍어의 제대로 느낄 수 있어요.
이곳은 박춘자 사장님이 자신 있는 요리로 홍어회, 홍어 전, 홍어탕을 드셨고 말린 홍어무침과 불볼락구이, 수제 막걸리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요. 또한 이 음식점은 1층에 위치해 있고 2층에서는 숙박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이 식당의 기본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본정보
✅위치 :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예리 1길 14 뉴남도모텔 뉴성우정식당
-흑산도 선착장 바로 앞에 있어요.
✅전화번호 : 0507-1484-9103
-010-3628-9102(흑산도 홍어 주문)
✅이곳은 흑산도 홍어맛집으로 과거 6시 내 고향에도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홍어삼합 대 :80,000원 /홍어회 대 : 50,000원/ 생선구이(2인) 30,000원
✅홍어탕 40,000원, 홍어무침 50,000원/수제막걸리 10,000원
✅기타 아귀탕, 장어구이, 갈치조림, 장어탕, 생선매운탕, 전복죽, 광어회, 우럭회도 드실 수 있어요.
섭찜, 섭국 맛집 : 싱글벙글 식당
신선한 섭찜을 비롯하여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삐뚤이소라회, 뿔소라회, 생전복회, 섭찜, 섭국등을 드실 수 있는데요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섭찜으로 숟가락만 한 사이즈의 크기를 놀랐고 맛에 두 번 놀랐다고 하는데요.
이곳은 김연순 사장님의 손맛과 신선한 해산물을 직접 느낄 수 있고 신선하지 않으면 절대 드시지 못하는 삐뚤이소라회, 뿔소라회, 생전복회까지 다양하게 드실 수 있는데요 이들 회는 오독오독 씹히는 맛과 고소함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섭찜은 전복보다 훨씬 단맛으로 진짜 부드러운 젤리처럼 쫄깃쫄깃한 게 매력입니다.
허영만 식객은 소라회는 센 단맛을 느낄 수 있고 전복은 미미한 단맛을 느낄 수 있다고 했어요. 군더더기 없는 단맛을 느낄 수 있는 삐뚤리 소라회와 뿔소라회는 초장과 함께 드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다고 해요. 방송 이후 너무 유명해진 관계로 씨 마를까 걱정하시면서 드셨을 정도 맛있다고 하네요. 신선하지 않으면 절대 못 먹는 자연산 어패류 한상이네요.
기본정보
✅위치 : 전남 신안군 흑산면 흑산일주로 20 1층 2호 싱글벙글
-흑산도항 여객선 터미널과 흑산항 사이에 위치
-흑산시장 먹거리촌 내에 식당이 있어요.
✅전화번호 : 0507-1309-5529
✅영업시간 : 오전 8시~오후 9시
✅흑산도 홍어맛집이지만 다양한 음식을 드실 수 있어요.
-생선찜, 조림백반, 전복죽, 수제막걸리를 판매합니다.
-미역, 홍어, 다시마, 건우럭, 멸치, 후박나무, 김, 건어물, 갈치속젓 등 판매
-각종 활어회를 드실 수 있어요. 소 사이즈 5만 원~ 대 사이즈 8만 원
-생선찜 백반, 생선조림 백반, 생선구이 백반 각 12,000원
-수산물 찜(전복, 소라, 가리비) 50,000원
-소라회 30,000원/해삼, 멍게 30,000원, 홍합찜 1kg 30,000원
✅이곳은 김연순 사장님이 운영하는 곳으로 제철마다 맛있는 해산물을 드실 수 있는 곳입니다. 손맛도 좋으셔서 흑산도를 방문하는 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장어간국 : 짱수산
식객 허영만 백반기행 흑산도 편에서 장어간국이라는 음식을 드셨는데요 드시면서 이 국을 먹지 않았다면 정말 후회했을 거라는 말씀 하셨는데요. 마치 북엇국처럼 말린 장어를 쌀뜨물에 넣어 끓인 국으로 해장국으로 손색없는 시원한 국물요리라고 해요.
쌀뜨물과 무를 넣고 말린 장어를 넣고 끓이면 장어의 비린맛이 없어지면서 시원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해요. 쌀뜨물과 무를 넣고 말린 장어를 먹기 좋게 잘라서 넣은 후 미역을 추가하여 계속 끓이면서 드실 수 있는 음식이에요. 장어간국은 흡사 뽀얀 국물의 북엇국처럼 생겼는데요. 장어자체에서 나는 육수로 시원하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이곳에서는 백반기행을 위해서 홍어껍질을 이용한 홍어껍질묵을 선보였는데요. 버려지는 생홍어껍질을 사용해 살짝 데친 다음 데친 껍질을 10분 이상 끓인 후 점도가 묽어지면 틀에 붓는다고 하네요. 생홍어껍질로 만든 묵으로 홍어냄새 없이 깔끔하게 드실 수 있다고 해요.
기본정보
✅위치 : 전남 신안군 흑산면 흑산일주로 20
✅전화번호 : 061-261-3579
✅양이 푸짐하고 홍어껍질묵과 장어간국을 드실 수 있어요
-식객 허영만 님은 다음날 아침에도 드셨다고 해요.
-장어간국은 맛이 굉장히 깊다고 합니다.
✅김재순 사장님이 운영하는 곳으로 전복죽, 백반, 장어탕, 홍어애국, 우럭회, 홍어회, 전복회, 소라, 해삼, 가리비찜, 홍합탕을 판매하고 있어요.
✅특히 장어간국은 곰국처럼 깊은 맛과 진한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결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은 다도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흑산도를 찾았는데요. 신선함과 함께 흑산도의 대표 특산품인 홍어요리와 함께 신선한 소라회, 전복회, 진한 장어간국까지 맛볼 수 있는 곳을 소개했습니다. 흑산도를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개인의 취향에 맞게 골라 드셔보는 것도 좋을 듯해요 흑산도 여행 시 참고하세요.
'먹거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방송투데이 충남 보령 굴구이 전문 천북굴단지 맛집 은하굴집, 청수굴집수산 정보 (0) | 2024.12.24 |
---|---|
생방송투데이 빅데이터 랭킹 맛집 서울 최고의 파스타 맛집, 남영역 피쇽 정보 (0) | 2024.12.23 |
전현무계획2, 경기도 맛집 김포 고추장추어탕, 파주 손두부, 일산 동태찌개 정보 정리 (0) | 2024.12.21 |
생방송투데이 막퍼주는 집 수제 왕돈가스 6,000원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 (0) | 2024.12.20 |
(이영자TV) 인삼주를 위한 이영자표 딱새우어묵탕(with 박세리) 레시피 (0) | 2024.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