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한 식물성 기름 찾아먹기(들기름 효능, 먹는법)

by wellness_life 2024. 2. 21.

만성염증이 발전하여 생기는 것이 암인데 최근에는 암환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암이 크게 늘어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다양한 식물성 기름(포도씨유, 옥수수유, 카놀라유 등)을 많이 섭취해서라고 합니다. 이런 다양한 식물성 기름은 우리가 마트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가공식품에 다 들어있다고 합니다. 사실 마트에서 유기농이라는 타이틀을 탄 제품을 봐도 식물성 기름이 다 들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건강한 삶을 위해 어떤 식물성 기름을 먹어야 하고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해 식물성 기름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한 식물성 기름 찾아먹기(들기름 효능, 먹는법)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한 식물성 기름 찾아먹기(들기름 효능, 먹는법)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한 식물성 기름 찾아먹기(들기름 효능, 먹는 법)

마트에 가면 다양한 식물성 기름(오일)이 있습니다. 건강에 좋다는 올리브유를 비롯하여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참기름, 들기름, 옥수수유, 쌀겨 기름들이 있습니다. 이런 식물성 기름은 동물성 기름보다 더 좋다는 이미지가 있고 건강에 이롭다는 언론에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식물성 기름이 만성염증, 암, 심장병, 면역질환, 성인병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식물성 기름이 출시되면서부터 암이 크게 발생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식물성 기름이 우리 몸에 안 좋을까요?

 

식물성 기름은 다양한 식물의 씨앗을 모아 정제, 표백, 탈취 과정을 통해 생산하고 제조과정에서도 인체의 해로운 부산물이 함유합니다.(이런 과정을 지질과산화과정이라고 함) 특히 콩, 옥수수, 해바라기씨, 홍화씨의 씨앗을 채취하고 극도로 온도로 가열하고 이 과정에서 불포화지방산을 산화시켜 건강에 해로운 부산물을 생성합니다. 이런 후 헥산과 같은 기름 성분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용매제를 처리하여 많은 기름을 추출합니다. 또한 추출한 기름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화학물을 사용하여 냄새를 탈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트랜스지방이 생성합니다.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산패된 불포화 지방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반응과 치유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이토카인 생산의 불균형과 염증을 발생합니다. 이로 이해 심장병, 뇌졸중 및 만성질환 위험성 증가합니다. 즉 지질과산화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부산물이 생성되고 그중 하나인 4-HNE 화합물을 발생하여 우리 몸의 세포들의 오작동을 만드는 것이지요. 가끔 마트에 기름을 사러 가면 어떻게 이런 많은 기름을 마트 진열대에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대량으로 생산하고 건강에 좋은 이미지로 마케팅하여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것이었네요. 이런 식물성 기름의 보급이 가성비가 매우 좋아 거의 가공식품에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한 식물성 기름 찾아먹기
만성염증의 암 예방을 위한 식물성 기름 찾아먹기

 

식물성 기름의 오메가 3과 오메가 6 비율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의 식단도 엄청나게 발전해 왔고 집밥보다는 외식, 간편식, 배달음식등을 먹게 되는데요. 점점 편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그리고 가공식품을 접하기도 쉽고 먹기도 편리하여 자주 먹게 됩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우리의 식단은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이 1:20까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메가 6의 비율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이유는 오메가 6 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지방인 콩기름,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많이 들어 있고 많이 사용한다는 증거입니다. 오메가 6가 많이 섭취하게 되면 만성염증, 암, 당뇨병, 관절염, 성인병 등 결국 병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오메가 3 영양제를 챙겨 먹지만 오메가 6은 식단으로 섭취하고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따로 섭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오메가 3 일일 권장량은 500~2000mg, 오메가 6은 2000~8000mg 정도로 비율은 1: 4 정로 유지하면 좋습니다. 

 

몸에 좋은 식물성 기름
몸에 좋은 식물성 기름

 

몸에 좋은 식물성 기름, 들기름 효능 및 먹는 방법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을 맞추고 우리가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물성 기름, 즉 콩기름,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등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식물성 기름으로 만든  간편식, 배달음식, 과자, 라면, 빵, 등등 시중에서 파는 음식을 드시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집밥을 먹어야 하겠지요.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이 가장 잘 맞는 게 들기름이라고 합니다. 들기름 및 들깨는 건강수명에 좋은 음식으로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고 오메가 3 보고라고 할 정도 풍부합니다. 특히 식물성 기름 중 알피리놀렌산이라는 오메가 3 지방산 일종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줘 있습니다. 이런 불포화지방산은 탁해진 혈관을 맑게 해 주면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 안의 독소배출,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혈액순환, 조혈작용, 변비개선, 항암, 항염 작용합니다. 들기름에는 리놀산이라는 피부(기미, 주근깨)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피부, 눈건강, 골다공증, 면역, 들기름의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들기름(들깨)의 경우 공기에 노출되니 산패가 빨라지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들지 않는 냉장고(4도)에 보관하고 어두운 병을 사용해 보관합니다. 산패된 들기름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생산한 들기름을 구입하고 작은 병으로 자주 구매하셔야 합니다. 저온으로 압착하거나 생들기름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들기름이나 들깨를 먹는 방법은 나물 음식을 이용 시 이용하거나 들기름을 공복에 한 숟가락 정도 마셔도 좋습니다. 들깨를 구매하셔서 씻어 밥 할 때 넣어드셔도 됩니다.(따로 오메가 3 영양제를 안 드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