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전의 유명 빵집 성심당이 무화과 케이크를 선보였다. 이 케이크는 안녕 무화과로 8월 15일에 출시했는데 새벽부터 줄을 서지 등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를 끌고 있는 무화과의 효능을 비롯하여 무화과를 선택하는 방법 그리고 세척하는 방법, 보관, 먹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무화과 효능(제철, 특산지)
무화과는 고대 이집트에서 중요한 식량 자원으로 활용할 정도로 귀한 과일로서 귀족층이나 왕실에서 주로 소비됐으며 신성한 종교의식이 있을 때 사용했던 과일 중에 하나다. 피라미드 벽화와 고문서에도 무화과를 재배, 소비하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화과를 소화 불량 치료나 상처 치유를 돕는 약재로 사용했다. 오랫동안 무화과는 중요한 식문화 요소였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무화과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무화과 제철(특산지)
✅한국에서 무화과는 8월 ~ 11월까지 제철이다.
✅가장 많이 수확되는 시기는 8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로 가장 신선한 무화과를 즐길 수 있다.
✅무화과는 주로 전남. 경남 지방에서 많이 나오고 전남 영암의 경우 무화과의 특산지로 유명하다.
✅부산과 경남의 동남해안, 서남해안지역에서도 재배가 활발이 이뤄지고 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는 부드러운 단맛을 내는 과일로서 다양한 건강 증진의 효과에 도움이 된다.
✅시력 개선 : 무화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망막을 건강하게 하고 눈의 혈류를 개선하여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여 황반변성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해소 :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머리를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심혈관 건강 무화과에 들어있는 섬유질과 세로토닌은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풍부한 미네랄 : 무화과에는 심박 조절과 체액 균형 유지에 중요한 칼륨이 풍부하고 근육 이완과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 기능 개선 : 동의보감에 따르면, 무화과는 "맛은 달고 음식을 잘 먹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소화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무화과를 과일의 여왕이라고 할 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점이 있으나 무화과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무화과의 섬유질로 인해 설사를 유발하거나 복부팽만감을 느낄 수 있다. 무화과에는 당분 함량이 높아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으니 당뇨환자 및 혈당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무화과의 잎사귀, 뿌리, 껍질에는 독성이 있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한다.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는 100g당 약 43칼로리로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에 적합하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포만감을 줄 수 있지만 무화과를 가공한 잼, 말린 과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드실 경우 생무화과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다.
무화과 선택하는 법
무화과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무화과는 적갈색에서 보라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색이 균일하고 진한 색을 띠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색깔이 균일하다는 것은 당도가 높다는 의미이고 초록색인 무화과는 덜 익은 것으로 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 다만 최근에는 홍무화과보다 당도가 높은 청무화과 나와 쫀득쫀득하여 인절미처럼 맛있는 무화과도 출시되고 있으니 색깔 이외에 다양한 부분을 고려한다.
✅통통하고 둥글며 물방울 모양의 무화과가 모양이 가장 이상적이고 표면에 상처나 멍이 없어야 한다. 상처나 멍이 있는 경우는 쉽게 물러지거나 상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무화과 열매껍질 겉표면에 흰 반점이 많다는 것은 당도가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좋은 무화과는 달콤하고 강한 향기가 나고 달콤한 향기는 당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약간 발효된 냄새가 나는 것도 성숙한 무화과의 특징이다.
✅손으로 만졌을 때 부드럽고 약간의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좋고 너무 물러지지 않은 상태가 이상적이다.
✅꼭지 부분에 희끗희끗한 액체가 묻어 있는 것은 신선도를 나타내며, 마른 꼭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무화과의 껍질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는 것은 잘 익었다는 신호이다. 그러나 갈라진 부분이 너무 건조하지 않은 것이 좋다.
익은 무화과는 밑동이 벌어지며, 다섯 갈래로 벌어진 별 모양이 선명한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무화과 세척 및 보관
무화과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빨리 먹는 것이 중요하고 다음과 같이 세척과 보관방법에 따라 해 보자.
세척 방법
✅무화과는 수확 후 먼지나 이물질이 묻어있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씻는 것이 좋다.
✅흐르는 물에 무화과를 세척하고 이때 줄기가 달린 부분을 위로하여 물이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더 깨끗하게 닦고 싶다면, 마른 거즈로 표면을 부드럽게 닦은 후 물로 씻어도 좋다.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다. 씻어 보관할 때도 물기가 없어야 한다.
보관 방법
✅완전히 익은 무화과는 상온에 두면 빠르게 상하므로,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구매 후 2~3일 안에 먹는 것이 좋다.
✅만약 당장 먹지 않을 경우,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다. 이때 무화과를 신문지나 종이타월로 감싸 두면 수분을 유지하여 과일이 상하는 것을 방지한다.
✅무화과는 오랜 보관이 힘들기 때문에 말려 먹거나 잼이나 통조림으로 만들어 보관하는 방법도 있다.
무화과 먹는 방법
무화과는 그냥 먹는 것이 좋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도 좋다.
✅달콤한 잼이나 말려서 간식으로 오랫동안 드셔도 좋고 신선한 상태에서 그냥 드셔도 좋다. 무화과의 껍질은 복숭아 껍질처럼 얇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으나 껍질이 부담스럽다면 무화과를 반으로 잘러서 티스푼으로 과육만 드셔도 좋다.
✅빵과 치즈, 무화과를 함께 드셔도 좋고 그릭요구르트와 함께 드셔도 좋다.
✅각종 샐러드에 얹어서 신선하게 무화과의 영양분을 최대한 느끼면서 드셔도 된다.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돼지고기 요리 후 후식으로 무화과를 즐기는 방법도 있고 고기 양념에 무화과를 으깨서 넣으면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시세끼 light 유해진님의 오분도미 효능 및 현미와의 차이, 조리방법 정리 (0) | 2024.09.29 |
---|---|
24년~25년 독감(인플루엔자)예방접종 일정 및 접종기관 확인(+전자예진표 작성) (0) | 2024.09.19 |
코로나 재유행 증상 및 격리기간 (+교육부 출석인정, 감염예방수칙 권고) (0) | 2024.08.17 |
엠폭스 증상(원숭이두창), 예방방법 및 예방접종 알아보기 (0) | 2024.08.17 |
생생정보 해물소갈비찜 맛집 [우주미] 정보 총정리(+서울 은평구) (0) | 2024.08.14 |